ENGLISH

Short Biography

작곡가 이재문의 관현악 및 실내악 작품들은 런던, 로마, 마드리드, 바르셀로나, 브라티슬라바, 빈, 뉴욕, 서울 등의 세계 주요도시에서 연주되었다.  그가 대학교 재학시절 작곡한 오케스트라 작품 《Seven Days / Stained glass / Mirror》는 스페인 소피아 왕비 국제작곡상에서 동양인 최초로 1위에 입상하여 스페인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에 의해 초연되었고, 멕시코 국립오케스트라, 바르셀로나 심포니, 강남 심포니 등에 의해 재연주 되어왔다.  그의 실내악 작품들은 로마 Valentino Bucchi 국제작곡콩쿠르 1위 입상 및 ISCM 세계현대음악제 (2015 슬로베니아, 2013 오스트리아, 슬로바키아 개최)에서 개인부문에 선정되는 등 여러 음악제에서 연주되었다.  이재문은 런던 대영박물관에서 실내악 작품들을 발표하였고, 런던 심포니의 Panufnik 젊은 작곡가 프로그램에 선정되어 그의
관현악 작품이 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에 의해 연주되었다.  Britten-Pears Young Artist 프로그램에 선정, 작곡가 헬무트 라헨만과 공부하며 올드버러 음악 페스티벌에서 작품을 발표하였고, World Event Young Artists 페스티벌 초청으로 노팅엄에서 개인작품발표회를 가졌다.
이재문은 영국 케임브리지대학교에서 작곡을 연구했고, 대학 역사이래 처음으로 작곡전공 박사학위(PhD)를 받았다.  또한 영국 맨체스터 왕립음악대학에서 석사학위(MMus) 그리고 왕립버밍엄음악원에서 디플로마(PgDip)를 취득하였다.  도영 이전에는 중앙대학교 작곡과에서 학사학위를 받았다.

 

 

Full Biography

작곡가 이재문(서울, 1982)은 중앙대학교에서 작곡전공 학사학위(BMus)를 받았다. 이후 도영, 장학금을 받고 공부하며 맨체스터 왕립음악대학에서 석사학위(MMus) 그리고 왕립버밍엄음악원에서 디플로마(PgDip)를 모두 distinction(최우수 졸업)으로 취득하였다. 음악원이 수여하는 왕립음악대학 금메달, 맨체스터 국제작곡상, 파트리샤 컨리프 작곡상, 왕립음악대학 입학상, 버밍엄음악원 작곡상을 수상했다. 또한 장학금을 받고 케임브리지대학교에서 작곡을 연구했으며, 대학 역사이래 처음으로 작곡 박사학위(PhD)를 받았다. 영국에서의 그의 학업과 활동은 Zochonis 재단(맨체스터)과 Waverley 재단(미국 캘리포니아)으로부터 지원받았다.

이재문은 여러 콩쿠르에 입상하며 작품을 발표하였는데, 스페인 소피아 왕비 국제작곡상 동양인 최초 1위 (스페인), 로마 발렌티노 부치 작곡상 1위 (이탈리아), 싱 윤 국제작곡콩쿠르 1위 (대만), 앙상블 Ipse 작곡콩쿠르 1위 (뉴욕), 부산창작관현악콩쿠르 1위, 동아음악콩쿠르 1위 없는 2위를 수상했다. 더불어 퀸 소피아 작곡상의 입상자 자격으로 콩쿠르의 심사위원으로 위촉된 바 있다.

그의 작품들은 세계 여러 나라 음악제에서 선정, 발표되었다. ISCM 세계현대음악제 - 개인부문선정 (2013 오스트리아/슬로바키아, 2015 슬로베니아), 사운드 뉴 페스티벌 (영국/프랑스), 2012, 2014 국제현대음악포럼 (멕시코),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주최 - 3회 창작관현악축제, 조선일보신인음악회, 서울창작음악제 오케스트라(2007), 실내악(2005), 가곡부문(2008), 대구국제현대음악제 선정. 특히 2009, 2012, 2013, 2014년도에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로부터 국제교류지원 예술가로 선정되어 해외에서의 작품발표를 지원받았다.

이재문은 런던 대영박물관에서 실내악 작품들을 발표하였고, 런던심포니 파누프닉 젊은 작곡가 프로그램에 선정되어 그의 관현악 곡이 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에 의해 연주되었다. 브리튼-페어스 젊은 작곡가 프로그램에 선정되어 작곡가 헬무트 라헨만과 공부했으며, 피아노 작품을 올드버러 뮤직 페스티벌에서 발표하였다. 또한 영국문화예술위원회가 주관한 세계젊은예술가 페스티벌 초청으로 노팅엄에서 개인작품발표회를 가졌고, 스코틀랜드의 노스하이랜드 창작주간에서 작품이 선정, 발표되었다. 이외에도 맨체스터 현대음악 페스티벌, 베토벤 페스티벌, 왕립음악대학 기악콩쿠르 등으로부터 위촉 받아 작품을 발표하였다.

도영이전에는 서울시립교향악단과 UNICEF가 주관한 교육프로그램의 음악부문 프로젝트를 디자인하였으며, 스페인 밀레니엄 합창단, 서울시립교향악단을 위해 편곡작업을 하였다. 또한 국립발레단 작품 《왕자호동》의 제작에 참가하며 어시스턴트 작곡가로 활동하였다.

이재문의 작품은 런던심포니, 스페인 방송국 오케스트라, TIMF, Sori 앙상블, 카잘스앙상블 등 여러 연주단체에 의해 연주되었다. 더하우스콘서트에서 개인 실내악 작품발표회를 가진바 있고, TIMF 한국작곡가의 밤에서 작품을 발표하였다.

현재는 한국에서 작곡가로 활동 중이며,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음악학부와 충남대학교 음악대학에서 강사로 재직 중이다.

 

 

 

COPYRIGHTⓒ JAE-MOON LEE. All RIGHTS RESERVED.


ADMIN LOGIN